SMART EHS 시스템에서 INDOORPLUS+ RTLS의 포지셔닝

지난 주에 EHS (Environment, Health, Safety ) 시스템에 대한 검토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사실 EHS 시스템 자체는 저희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Real Time Location and Smart Sensing 이라고 재정의한 RTLS 시스템을 Safety의 관점에서 재정의를 한 시스템적인 용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RTLS는 Location 뿐만 아니라 여러 Smart Sensing Data 를 함께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처리되고 있는  Sensing 데이터들의 상당 부분은 작업자의 건강(Health) 에 관련되었거나, 주위의 환경(Environment)에 관련된 Sensor Data 들입니다.

결국 IndoorPlus+ RTLS for Safety의 다른 이름이 바로 EHS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HS 시스템의 경우  단순히 IT 시스템을 일컫기 보다는 “Safety First”를 모토로 한 여러 프로세스와 방법론, 시스템을 총괄한 표현입니다.

또한, EHS 시스템은  산업 재해 사고 등이 발생시에 그 여파가 그 공장에 국한된 것을 떠나, 사회적, 경제적, 지역적으로 심각한 이슈를 초래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선제적 예방과 지속적인 감시 및 모니터링 활동을 목표로 합니다.  바로 이러한 EHS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IT 기술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이  IoT 기술입니다.

IndoorPlus+ RTLS은 바로 이런 EHS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IndoorPlus+ RTLS 를 통해 구축한 Case Study의 30%가 바로 작업자 등의 안전관리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당사가 진행하고 있는 LG 디스플레이 파주공장의 잔류자 확인 및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비롯해서, Safety는 기본적으로 Location과 밀접한 연관 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소중한 사람의 생명과 관련되어 구조대를 보낼려고 하더라도, 피해자와 사고자의 위치 확인이 기본이라는 것은 두말이 필요 없습니다.

재해 현장등에서는 사람의 위치와 지역에 위치한 사람의 수, 그리고 그 사람의 주요 Health Data , 그 지역의 환경 Data 등이 실시간으로 갱신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에 데이터에 기반한 여러 계획들이 실행되는 것이구요.

이번에도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국내 굴지의 건설 회사와 EHS 시스템과 연관된 비즈니스에 대한 협의를 진행합니다.

앞으로도 종종 업데이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