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소개된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서비스

IndoorPlus+ SmartCare, 이렇게 사용됩니다. 

서울 – 2021년 7월 13일 – 지난 2021년 7월 8일~9일 양일간 개최되었던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스마트병원 서비스의 상세한 내용이 실제 활용 사례로서 소개되었다.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발표자료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위한 정보시스템 활용” 자료에서 코로나 전담병동 운영현황과 함께 소개된 코로나 전담병동 코로나환자 관리, 원내감염 추적관리 시스템, 그리고 간호사 업무를 자동화해 주는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솔루션들이 소개 되었다.

  • 웨어러블 의료기기 및 신장/체중값 입력 자동화

코로나전담병동에서의 스마트 환자관리에는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체온 등을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ndoorPlus+ SmartCare 호환 웨어러블 의료기기들이 소개되었고 백신 접종 이후에 대비한 이상증상 모니터링을 위해서도 해당 의료기기들이 활용되는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자가건강 앱 활용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웨어러블 기기를 지급하여 생체 데이터가 EMR로 자동 연동되어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선보였다. 또한 블루투스 연동이 되는 신장 체중계를 통해 측정과 동시에 EMR로 자동 전송이 되는 지의 과정 또한 소개되어 간호사 업무 자동화를 통한 환자 징후 감지와 간호사 업무 부담 해소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서비스로 부각되었다.

  • 원내 감염 추적관리 시스템

팬데믹 시대를 지나오며 감염병 환자 발생시 의료기관과 의료인력 및 환자 보호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실시간 접촉자 구분 시스템이 부각되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자체 개발 하드웨어인 신호 수집기를 통해 원내 모든 인원들의 동선과 위치가 파악되어 감염병 환자 발생시 즉각적인 접촉자 구분이 이루어진다. 이는 CCTV만으로는 조사가 불가능한 구역 혹은 시간대에 생길 수 있는 역학조사의 빈틈과 조사 대상의 거짓 증언 등으로 난항을 겪을 수 있는 기존 수동감시 시스템에 위치 데이터를 활용한 조사를 결합하여 더 꼼꼼하고 빈틈없는 방역에 이바지하게 된다.

  • 스마트 솔루션 자산위치 시스템

또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에서는 휠체어, EKG 모니터, 비디오 후두경 등의 의료자산에 피플앤드테크놀러지가 제공하는 위치 추적 태그를 부착하여 Top5 자산의 위치 추적만으로도 600개가 넘는 자산들의 원내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간호스테이션에서 자산의 위치 파악이 용이하여 자산을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게 되었고 이로 인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 수액 모니터링 시스템

IndoorPlus+ SmartCare에서 제공하는 수액 모니터링 시스템은, 파트너사의 수액 모니터링 기기와 당사 플랫폼의 호환을 통해 설정한 수액주입속도에서 벗어난 경우 알람을 제공하여 수액주입 오류를 예방하고 신속한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이상 신호 알람뿐만 아니라 잔여 수액 정보를 전달하여 간호사들의 수액 관리 업무 및 수액 관련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스마트 냉장도 온도 모니터링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에서는 간호메인화면에서 의료용 냉장고의 온도 현황을 볼 수 있다. 냉장/냉동 기기, 즉 Cold-Chain이라 불리는 의료용 냉장고의 온도를 24시간 자동으로 온도체크를 하여 적정냉장, 냉동보관 환경을 유지하여 약물, 검사시약, 혈액, 검체, 의료폐기물들이 적절한 환경에서 보관 될 수 있도록 자동감시 해 준다.

  • 스마트 저울

환자 돌봄 업무 중 나오는 배설/배출물들의 무게를 측정하여 자동으로 EMR에 전송하는 서비스로 환자 진료와 돌봄에 필요한 배출물 무게 정보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 추출 후 해당 물품 (기저귀, 배액컵, 소변기 등)을 즉시 폐기할 수 있어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해 주기도 한다.

위 소개된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 SmartCare는 단순업무 자동화, 간호인력의 업무부담 경감, 환자 안전 강화, 자원관리 효율화, 감염병 관리 등 병원 전반에 걸친 조용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앞으로도 해당 시스템이 진화하며 성장,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 또한 흥미로운 여정이 될 것이다.

Resources

주식회사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국내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스마트케어: http://smartcare.indoorplus.io/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rketing |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