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돌봄 서비스의 패러다임 전환, 스마트 지능형 돌봄 플랫폼 연구개발사로 선정 된 피플앤드테크놀러지

노인돌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 2021년 7월 20일 – 국내 선두의 AI IoT데이터 서비스 전문기업인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지난 2021년 7월 15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노인 천만 시대 대비 고령 친화 서비스 연구개발 과제에 IoT와 AI 부문에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  하기로 최종 협약 체결을 완료하였다. 이번 과제의 주관연구개발기관은 고려대학교 산학 협력단(고대안암병원)이며 피플앤드테크놀러지 외 6개 민간기업 및 산학협력단이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이번 연구개발과제에서 여러 데이터 수집 기기들과 연동하여 각 기기에서 나오는 환경, 생체,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번 연구개발의 목적은 -급속한 고령화 시대에  정보통신기기 사용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고령층 돌봄 서비스를 국가주도 개발사업을 통해 고령자 기저 질환별 건강관리 서비스 및 이상징후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지방자치단체 여러곳에 접목하여 그 효과성을 실증 및 검증하기 위함이다.  특히 기존의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단순 센서 중심의 노인 안전 여부 판단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인의 기저질환별 건강예측 및 체크 모델을 생성하고, 댁내 의료기기 생체 신호와 노인의 생활패턴 데이터등 라이프 로그 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AI 기반의 노인 건강 맞춤 돌봄 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노인, 장애인과 같은 취약 계층의 돌봄 문제를  IoT,AI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하게 해결할려고 하는 이 시도는  한국판 뉴딜 2.0 정책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실제 사용의 한 예를 들자면, 노인 돌봄 서비스를 받는 어르신의 댁내에 설치된 AI 음성기기와 온도/습도/조도 센서, 그리고 어르신이 착용한 웨어러블 의료기기의  모든 신호를 당사가 개발할 스마트 노인 돌봄 플랫폼에서 . 수집하여 어르신의 라이프로그를 일상생활 패턴 형태로 분석한다. 수집 가능한 데이터는 어르신 방에 불이 보통의 시간에 켜지고 꺼지는지 (어르신 수면 시간 관련 생활패턴 감지), 기침 소리의 빈도와 패턴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정도의 상태인지(기저질환 대비 예후 악화 감지),  댁내 생활 환경이 일상생활이나 해당 어르신의 기저질환에 비춰보아 문제는 없는지(폭염, 추위, 과도한 습도 등 생활 환경 이상징후 감시) 등이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노령층이 겪을 수 있는 징후나 사고에 대한 사후 수습이 아닌 사전 예방에 활용될 예정이며, 초기이상징후가 감지되면 담당 돌봄지도사, 해당 지역 복지과, 의료기관, 119등 보호 대상자와 관련이 있는 기관과 담당자들에게로 전달되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는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게 된다. 추가적으로 인공지능 AI 스피커가 어르신의 안부를 묻거나 말을 걸어 어르신의 취침, 통증, 감정 상태등의 일상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별도의 입력도구 사용 없이 음성 및 텍스트 형태로 수집하여 AI를 통한 분석으로 보호대상의 추가 상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위 언급한 예시에서 비언어 AI음성기기, 웨어러블 의료기기, 각종 환경 센서를 제공하는 기업들과 협업하여 당사의 AI/IoT 플랫폼인 IndoorPlus+ Smart Care 플랫폼을 스마트 노인돌봄 플랫폼 형태로 확대 하여  모든 IoT/IoMT 기기와 호환할 수 있도록 작업할 예정이며 이번 과제에서는  노인별 개인화된 생활패턴 데이터의 수집,분석,가공,판단을 거쳐 적시적소에 공유해 주는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2017년부터 국내 굴지의 통신사의 AI 스피커 사업에 참여하여 대화 서비스, 대화 큐레이션 , AI 스피커 SDK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어, AI 스피커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서비스 연계 개발의 전문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 역량을 발휘하여 시장에서 기 출시된(될) 다양한 AI 스피커와의 연계 및 호환을 통하여, 노인의 디지털 격차 문제를 해소하는데, 앞장설 예정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이번 연구개발 건은 대한민국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2.0 정책기조와 밀접하게 연관된 과제로, 디지털, 그린, 휴먼을 주제로 하는 정책들 중 디지털 의료서비스와 비대면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골자로 하는 ‘디지털’과 청년 및 사회 취약층 보호에 관련한 ‘휴먼’의 두 가지 주제에서 맞물려 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창사 이래 지금까지 4차 산업의 흐름에 따른 유연한 대처를 통해 초창기의 단순 위치기반 길 찾기 서비스에서 성장하여, 현재는 생체 데이터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의료기관 전용의 IoMT 데이터 플랫폼 개발사로 명실상부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개발 과제는 지금까지 B2B로 사업을 해 왔던 민간 기업이 이제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가사업의 데이터 흐름의 중심을 담당하는  구성원으로서 초연결, 초지능, 초실감 시대로의 디지털 대전환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본 과제는 2021년 4월 1일에 시작하여 2024년 연말까지를 일정으로 잡고 있다. 지금까지의 쌓아 온 모든 기술과 역량을 발휘하여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스마트지능형돌봄 플랫폼 개발에서 보여줄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활약을 기대 해 본다.

Resources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사는 이미 국내외에 4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g KW Kim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