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oorPlus+ SmartSafety,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한 작업자 안전 관리

IIoT기술로이어지는안전

서울 – 2021년 8월 17일 – 국내외에 여러 산업분야에서 IoT/AI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기업인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오늘 작업자안전관리 모바일 서비스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공장이나 건설현장 등의 위험요소가 산재한 사업장에서 작업인원들의 생체 모니터링 및 위치정보를 통해,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예방적 조치와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는 IndoorPlus+ SmartSafety– 산업안전관리 서비스-의 세부적인 기능명세와 서비스 내역의 큰 그림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산업안전관리 모바일 서비스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 작업자 생체신호, 위치 모니터링
    사업장 내에 있는 작업자들의 위치를 파악하여 안전사고 발생 시 구조작업 시간을 최소한으로 단축 시키고, 안전사고 이외의 작업자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심박, 체온 등에 이상신호가 보이는 작업자에게는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 작업자 출결 현황
    작업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출결 관리 및 사업장 내에 어느 공정작업 구역에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작업 목록 현황 및 작업/작업자 등록, 진행 관리
    공종 관리 및 작업자 투입을 모바일 앱을 통해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안전관리자 및 작업관리자의 공정별 투입인원 및 휴식시간 등의 진행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응급 호출 알림
    작업자는 작업자안전관리 앱을 통해 응급호출 신호를 보낼 수 있고, 이 SOS 호출은 관리자에게 해당 작업자의 위치와 함께 전달되어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다.
  • 협력사, 사업장 중앙관리
    다수의 사업장을 운영하는 고객을 위한 사업장 관리 기능으로 각 사업장 별, 층별, 공정구역 별로 작업자관리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여러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작업 현황 및 작업자 현황, 안전관리 등을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스마트폰 기반의 하이브리드 솔루션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IoT 시스템에서 요구되던 신호 수집장치 (스캐너, 게이트웨이 틍)를 스마트폰으로 대체하여 구축 시 요구되는 하드웨어 추가 설치비용 및 구축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여기에 측위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기존 LBS에서 사용되는 위치 비콘을 부착형으로 설치하여 위치측위의 정밀도를 향상 시킬수도 있다.

이번 신규 개발 건은 신호 수신기 (스캐너), 사용자용 테블릿 PC 등의 특정 추가 하드웨어를 요구하며 단순 위치정보만을 모니터링하는 기존의 작업자 안전관리 서비스과는 매우 차별되는 특이점이 있다.

첫째, 작업자 생체 데이터를 직접 모니터링 하여 작업자의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끊김없이 확인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생체데이터 모니터링은 스마트병원 등에서 실증되고 상용화 된 서비스 모델로서 이를 응용하여 다른 산업군에 맞춤형으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 하나는 추가 태블릿 등의 장비구매가 필요 없이 간단히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스마트폰을 타겟으로 하는 앱 서비스라는 점, 그리고 스캐너 설치를 따로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이 신호 수신장치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과 LBS를 혼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의 혁신이다. 이는 안전관리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높은 비용 등의 도입 진입장벽을 낮추어 주고, 간단한 설치와 큰 폭의 확장성으로 추후 사업장 내에서 데이터를 도출하려는 다른 IoT 서비스와의 연동 또한 큰 장점으로 보인다.

당사는 현재 작업자안전 관리가 필요한 대규모 공장 등의 산업현장에 해당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을 계획하고 있으며, 실제 구축 이후에 생체데이터를 활용한 안전 서비스는 작업자안전관리 서비스의 새로운 챕터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Resources

주식회사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IoT/AI 데이터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국내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g KW Kim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