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드테크놀러지, 두산메카텍 작업자안전관리 모바일 서비스 공급계약 체결

생체데이터 모니터링, 산업현장으로 가다.

서울 – 2021년 9월 24일 – 국내외에 여러 산업분야에서 IoT/AI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기업인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KT와 함께 산업기계 전문기업인 두산메카텍에 작업자 안전 서비스 공급계약을 발표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두산메카텍은 야간 작업자 안전을 위한 작업자 안전 서비스를 생체 데이터와 작업자 위치 모니터링, 그리고 안전시설 관리를 하나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두산메카덱은 1964년 대한화학기계공업사로 설립되어 2001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한 화학기계, 강교, 플랜트 전문 생산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산업용 로봇, 물류자동화시스템 등의 공장자동화시스템, 정유·가스·석유화학 플랜트, 산업기계, 반도체 장비의 생산을 하며 특히 압력용기, 반응기, 타워, 열교환기 등의 화공기기 분야에서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생산 설비와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Global No.1 CPE 업체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공되는 작업자 안전 서비스의 특이점 및 혁신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

작업자에게 제공되는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밴드)에서 나오는 생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작업자가 구조신호를 보낼 수 조차 없을 정도의 긴급한 상황에서 작업자 건강상태 알람이 자동으로 발생하여 관리자들이 즉시 구조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 위치기반 서비스에 센서 데이터를 접목하여 작업자의 위치 뿐만 아니라 각 작업자들의 심박, 체온 등의 건강상태를 측정하여 기존 병원 등 헬스케어 부문에서 사용하던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을 산업 안전관리 부문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생체데이터 모니터링의 산업군 별 맞춤 적용이 가능함을 입증 해 주었다.

  • 스마트폰을 데이터 신호 수집기로 활용하여 인프라 구축비용 최소화

위치 측정 방식에 있어서 스마트폰을 신호 수집 기기로 활용하여 기존의 스캐너 기기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과 구축 시간을 대폭 절감했다. 이번 건을 통해 구축되는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새로운 스마트폰 기반 신호 수집 방식은 기존 신호발신기기-수신기기(추가 배선을 요구하는 설치형 스캐너)-서버 구조의 틀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방식의 구축 사례로 자리잡게 되어 향후 타 산업군과 고객사에서 도입할 IoT 데이터 서비스에 또 하나의 선택지로 부각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방식 또한 기존 네트워크 방식에서 검증된 연속 모니터링 기능과 동일하게 신호 발신 기기에 나오는 데이터들을 끊김 현상 없이 수집할 수 있다.

  • 지게차 등IoT 자산 통합 및 +indoor outdoor 연속 위치측위

해당 작업자 안전 서비스는 두산메카텍에서 사용하는 지게차 등의 장비에도 실시간 연속 위치 모니터링 기능이 접목되어 작업자 안전 뿐만 아니라 자산관리의 기능 또한 포함하고 있어서 향후 작업장 내에 있는 타 장비 및 기기자산들의 운용률 분석 데이터 수집의 기반이 될 통합 IoT 데이터 서비스의 인프라 구축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기존의 IoT 서비스가 RTLS, LBS 등의 신호수집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던 응용 서비스였다면 회사가 지금까지 축적된 기술력과 산업군 별 이해도를 기반으로 개발, 출시되는 피플앤드테놀러지의 서비스는 추적대상 중심, 산업별 요구기능 중심의 서비스로서 새로운 네트워크 방식을 활용하여 더 광범위한 분야 및 요구사항을 위한 서비스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Resources

주식회사 피플앤드테크놀러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데이터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술업체입니다. 저희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저희가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고객들이 얻는 안전, 편리함, 효율성 등의 가치를 만드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국내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홈페이지: http://www.pntbiz.com

Youtube 혹은 Facebook.

Contact

Mag KW Kim
Marketing| People and Technology Co., Ltd.
marketing@pnt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