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IoMT 서비스 구축에서 설치비용을 감소시키는 혁신적인 방법 7가지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AIoT 서비스 플랫폼의 확산과 고객의 Total Cost 절감을 위해서 항상 새로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IndoorPlus+는 IoMT 통합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꼭 필요한 위치 찾기, 센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시스템 확장이나 추가 디바이스들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High Scalability를 자랑합니다.

1. WIFI SW connected 서비스:

AP중에 IoT기능이 내장된 ap들이 있습니다. 이 AP들은 자체 스캐닝 기능이 있어서 별도의 스캐너 장치가 필요없습니다. 이런 AP들을 설치할 경우, 간단하게 설정만 해주면 RTLS서버랑 연동이 됩니다.

2. WIFI USB 스캐너:

기존의 Plug-n-Play 방식으로, PnT 호환 검증이 되어 있는 WiFi AP (Access Point)에 있는 USB 포트에 꽂아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USB 타입 BLE 스케너/게이트웨이는 무선 Wi-Fi AP, CCTV와 같은 고객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손쉬운 설치가 가능하여 설치 및 공사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해야 할 경우, AP 한대에 있는 스캐너로 데이터 실시간 수집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를 위해 나온 제품입니다. 추가 배선 없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8포트 Gateway:

IndoorPlus+ 8 Port BLE Gateway 자체가 PoE 스위치 역할로 BLE Scanner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또한 1개의 게이트웨이가 확장된 8개의 BLE 스캐너의 신호를 통합 처리할 수 있어, 전체 하드웨어의 비용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IndoorPlus+ 8 Port BLE Gateway 1개의 PoE 포트에서 공급되는 전원으로 Gateway와 스캐너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개의 네트워크 포트로 최대 24개의 BLE Scanner를 연결하게 됩니다. 

4. BLE-LoRa 스캐너:

사물인터넷(IoT) 인 로라(LoRa)는 지역, 국가 또는 글로벌 네트워크의 무선 배터리로 작동하는 저전력 광역 네트워크 (LPWAN) 환경입니다. 로라(LoRa) 통신은 1 ~ 10km (최대) 안팎의 장거리 무선 통신기술이며 적은 전력소모량이 장점인 통신입니다.

BLE스캔 기능이 있는데 통신방식이 LoRa를 사용합니다. LoRa의 통신커버리지가 넓기 때문에 설치 디바이스가 그만큼 적게 필요합니다BLE-LoRa 스캐너가 저전력이므로 배터리로 1년간 동작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BLE-LoRa스캐너를 사용하면 공사 시간을 줄여주며 설치가 매우 간편합니다. 

5. BLE-LoRa 태그:

태그가 BLE LoRa 이동형 스캐너 역할을 합니다. 태그에서 BLE신호를 서버로 LoRa를 통해 전송합니다. 따라서, 설치 디바이스와 공사기간을 혁신적으로 줄여줍니다.

6. 병상정보 디스플레이에 IndoorPlus+ BLE scanning 기능 내장 탑재:

병상 전자명찰이 WIFI/Ethernet 통신 방식을 지원하고 무엇보다 BLE Scanner 기능 지원합니다. 따라서 병실에 병상 전자명찰이 있으면 별도의 BLE Scanner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다양한 의료용 IoMT기기의 접점이 될 수 있는 기기입니다. 공사비 절감의 또다른 혁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7. 스마트폰 RTLS

기존 RTLS 솔루션과는 차별화 된 스마트폰 기반의 솔루션으로 스마트폰을 신호 수신기로 활용하여 타 서비스에 대비 월등히 낮은 도입비용과 최소의 구축기간으로 가장 빠르고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블루투스 비콘 단말이 발신하는 1)신호세기와 부가 센서 신호를  2)스마트폰에서 Application(IndoorPlus+ SDK 내장)이 인식하여 SDK내에서 측위 및 좌표값으로 환산합니다.

계산된 위치정보는 IndoorPlus+LBS 서버의 API Call을 통해서 매핑된 이벤트나 콘텐츠 유무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매핑된 정보가 있다면 APP으로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이 방식은 초기 하드웨어 설치비용과 구축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향후 서비스 확장에도 추가 배선공사 등의 어려움 없이 손쉽게 추가구축이 가능합니다. 

공사비를 최소화하며 RTLS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언제나 고민합니다. 

공사비가 고민이 되시나요? IndoorPlus+ IoT/IoMT Service 플랫폼이 그 해답을 찾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