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자 안전관리에서 작업자 생체모니터링의 중요성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KT와 함께 화학공업장치 제조업체인 두산메카텍에 AIoT 기반의 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안전사고의 리스크가 상존하는 작업 현장에서 안전사고시 구조 및 신속한 조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시간 작업자 위치 파악입니다.

작업자 안전관리에서 실내외 작업자의 위치와 생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작업자 쓰러짐, 유해가스 감지 등 다양한 유형의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적 조치와 신속한 대처를 지원합니다.

실시간 작업자 위치 파악 뿐만 아니라 생체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작업자의 건강상태 중심으로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안전사고 발생의 가능성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실내 측위 실력을 갖고 있는 (주)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작업자의 생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작업자 안전관리에서 작업자의 심박, 체온 등 건강 상태 알람이 자동으로 수집되어 관리자들이 즉시 응급구조 조치를 실행할 수 있어 치료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 안전관리에서 작업자의 생체모니터링이 중요한 이유는, 생체 인식 데이터(심장 박동, 온도, 넘어짐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다가 작업현장에서 인명사고가 발생하여 건강상태 이상이 감지되면 선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체모니터링이 중요한 것은 작업자 안전관리에서 뿐만 아니라 재난현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피플앤드테크놀러지는 ‘2022년도 재난현장 긴급대응 기술개발 사업’ 중, ‘소방대원 생체신호를 활용한 실시간 안전관리 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에 지원하여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재난현장에서 소방대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여 소방대원의 응급상황을 빠르게 인지하여 소방대원의 안전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피플앤드테크놀러지의 IndoorPlus SmartCare 솔루션이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IndoorPlus SmartCare 솔루션은 생체신호와 위치신호를 실시간 수집 처리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이미 많은 병원에서 다수의 환자와 리소스들을 대상으로 검증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IndoorPlus SmartCare 솔루션은 병원에서 다수 환자의 생체신호, 위치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 저장 · 처리 · 분석하여 제공하며, 생체신호 기반 환자 위험 탐지, 낙상 위험 탐지 등의 분석 기술 또한 적용됩니다.

그 동안 헬스케어 분야에서 축적된 역량을 소방업무에 맞도록 최적화 함으로써 개발의 효율성과 구현가능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이 과제는 재난현장의 열악한 통신환경에서도 소방대원의 생체신호와 위치신호를 안정적으로 수집하고, 소방대원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안전여부를 파악하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착용이 간편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소방대원의 생체신호와 이동정보를 측정하고, 이 정보를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고신뢰성 무선통신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 신호들은 국가재난망을 통해 안전관리 시스템에 전달되어 실시간으로 소방대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게 됩니다. 이 때 안전관리 시스템에서는 소방대원의 생체신호와 활동상태 등을 분석하여 건강 및 신체의 위험 상황을 탐지하여 즉각 안전 조치하도록 함으로써 화재 등 재난현장에서 소방대원의 안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맺으며, 

위치 정보 뿐만 아니라 사람의 생체정보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건설 작업현장이든 재난현장이든 모두 중요합니다. 사고가 나기 쉬운 상태에 놓여있는 사람을 미연에 확인할 수 있고, 사고가 나더라도 빠르게 조치 및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